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기독교의 성경보급, 한국사회 재건에 큰 역할”
장정훈 (jjh9508@goodtv.co.kr)
2024.06.14
[앵커]

2024년은 6·25전쟁 발발 74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전쟁 이후 한국의 개신교회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복음을 전하며 한반도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한국기독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했습니다.

장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50년 남침으로 발발한 6.25 전쟁과 미국과 소련의 이념 갈등으로 벌어진 냉전.

1900년대 중반 한국은 혼란한 국제 정세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30여 년 전부터 한국교회 안에 바른 신앙운동을 펼쳐 온 한국복음주의협의회는 625전쟁 발발 74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재건 과정에 기여한 기독교의 역할을 발표했습니다.

최재건 전 연세대교수는 6.25전쟁 이전부터 선교사들의 방한이 한국 사회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한글이 1894년 국문으로 인정되었음에도 잘 사용되지 않았지만, 한글로 된 성경과 찬송이 민중에 보급되며 한글 확산을 이뤄낸 점을 강조했습니다.

[ 최재건 박사 / 전 연세대학교 교수 : 세종대왕 이래로 한글이라고 하는 것 안 사용되던 것을 선교사들은 우리는 선교 공용으로 쓴다 해가지고 찬송 성경을 반포함으로 열심히 성경 읽고 또 전파하고 전도하고 그래서 기독교가 빨리 전파되고... ]
한글의 보급으로 선교사들의 학교가 세워지고 기독교적 소양을 갖춘 지식인들의 독립운동과 정치 참여 등으로 한국 사회가 재건됐다는 점도 덧붙였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의 목회자들이 미국 교회와의 교류를 높이며 6.25 이후 미국의 지원을 받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한 점도 언급했습니다.

최 교수는 지식인 중 한경직 목사를 언급하며 목회자로서 사회 구호 활동과 교육적인 부분을 감당했던 업적을 소개했습니다.

[ 최재건 박사 / 전 연세대학교 교수 : 태평양 건너 이렇게 미국과 관계를 맺게 된 것 이거 아마 선교사들이 처음 가교 역할을 했고 그 뒤에 기독교인들이 그런 사상을 갖고 유학생들이 있었고 그 중에 이제 대표되시는 분이 이제 한경직 목사님 같은 분들이 가서... ]

한복협은 당시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에 헌신한 한국교회의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민족 복음화에 힘쓰며 사회의 건강한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 지금의 한국교회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 임석순 회장 / 한국복음주의협의회 : 6.25 전쟁 이후 대한민국이 있게 하는데 기독교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를 깨닫게 해 주셨고 이런 실천이 기독교가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

한복협은 올해 6.25전쟁일을 앞두고 한국교회가 믿음의 선조들을 본받아 다시 한 번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GOODTV NEWS 장정훈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신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신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2024.10.21 (월)

“이웃과 함께” 금란교회 전도축제 ‘주락페’
“이웃과 함께” 금란교회 전도축제 ‘주락페’
2024.10.21 (월)

한국교회언론회 정기총회…신임 대표에 임다윗 목사
한국교회언론회 정기총회…신임 대표에 임다윗 목사
2024.10.21 (월)

[특별기획] 청소년 딥페이크 성범죄, “근본대책은 교육”
[특별기획] 청소년 딥페이크 성범죄, “근본대책은 교육”
2024.10.18 (금)

"얼어붙은 남북…한국교회, 중재자 되어야"
"얼어붙은 남북…한국교회, 중재자 되어야"
2024.10.18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