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변화하는 선교 사역 “선교적 교회로 가는 로드맵 제시할 것”
장정훈 (jjh9508@goodtv.co.kr)
2024.06.11
[앵커]

최근 선교의 흐름이 변하면서 교회들의 선교적 역할이 회복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특히 선교계는 교회가 선교 사명을 회복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제작 중에 있는데요.

KWMA가 지역 교회 목회자들과 선교계 리더들을 불러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장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제8회 세계선교전략회의, NCOWE에서 교회는 ‘후원’ 중심의 선교에서 벗어나 ‘현장 중심’의 선교를 하겠다고 결의했습니다.

또 국내 들어와 있는 250만의 이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해 이들을 다시 본국에 선교사로 보낼 것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 선교사를 파송하고, 이주민을 돌볼 수 있는 교회가 선교 비전을 품을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KWMA, 한국세계선교협의회는 NCOWE 이후 선교 의제들을 발전시켜 오고 있습니다.

이들의 주요 논의 중 하나는 교회가 후원을 넘어, 다시 선교적 역할을 감당하게 하는 것.

선교계는 교회가 복음전파라는 교회의 기본 목적에 충실하도록 돕고, 선교적 교회가 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 김영휘 목사 / KWMA 운영이사 : 이번 모임은 한마디로 제가 생각할 때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추구하는 것이고 또한 교회가 나아가야 될 바른 지향점이 무엇인가 이것을 통해서 교회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그런 모임이라고... ]

특히 이날 모임에선 선교적 교회로 가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선교지와 교회의 간극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선교지에 학교 등을 설립했던 현지 개척 중심에서 벗어나 현지 문화를 배우고 이를 통해 교인들이 더 관심 갖는 선교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현지 선교사와의 소통을 늘리고 실제 선교 참여로 이어지도록 돕는 방안도 소개됐습니다.

특히 정용구 선교사는 교회가 세운 선교 가치관과 역할이 다음세대에게 잘 전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정용구 센터장 / 미래한국선교개발센터 : 특별히 다음 세대인데 한국교회의 3040의 사람들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이 분들이 잘 동력화돼서 이분들이 선교 로드맵을 잘 끌고 갈 수 있는 시간이 될 때 한국교회가 건강하게 갈 수 있겠다. ]

이날 모임에서 선교단체와 함께 목회자들은 교인들과 함께 선교사역을 진행하며 느꼈던 아쉬움과 고민을 털어놨습니다.

[ 오현택 목사 / 은평 성결교회 : 저도 해외 선교나 세계 선교를 하면서 많이 이해했다고 생각했지만 한국에서 제가 호스팅으로서 그분들을 맞이하고 그분들과 사역을 하다 보니까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과 함께 서역을 한다는 거 또 전 세계 하나님 선교의 관점에서 서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깊게 배우고 싶어서... ]

KWMA는 교회가 선교 역할을 감당할 때 겪는 어려움을 이틀간 경청한 뒤 ‘선교적 교회로 가는 로드맵’을 발표하고 교회의 선교참여를 도울 예정입니다.

GOODTV NEWS 장정훈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일터에서 복음 전하는 기업인들, CBMC 한국대회로 사명 재확인
일터에서 복음 전하는 기업인들, CBMC 한국대회로 사명 재확인
2024.07.26 (금)

위기의 다음세대...변화를 도모하는 신학대학
위기의 다음세대...변화를 도모하는 신학대학
2024.07.26 (금)

부부 인정 노리나…’동성혼 합법화’ 우려 높아져
부부 인정 노리나…’동성혼 합법화’ 우려 높아져
2024.07.25 (목)

중화권 부흥 꿈꾸는 OCCK 성회…1,500명 참여
중화권 부흥 꿈꾸는 OCCK 성회…1,500명 참여
2024.07.25 (목)

예장 통합, 혼란 속 총회 준비 박차
예장 통합, 혼란 속 총회 준비 박차
2024.07.25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