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찾아오시는 길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개척교회 3년차’ 1인 3역 목회현장
김혜인 (keymain@goodtv.co.kr)
2024.04.18
[앵커]

평일에는 카페 사장, 주일에는 목사, 매일 일상을 올리는 유튜버. 1인 3역을 해내고 있는 개척교회 목사의 일터를 찾았습니다. 보도에 김혜인 기잡니다.

평일 아침 이른 시간부터 샌드위치를 포장해 배달합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평일에 일하는 거 힘들지 않아요? ) 힘들죠. 실제로 많이 힘들고 저희 개척하고 2년 좀 지났는데 아내랑 제가 병원도 두 번 정도 입원했고… ]

연고지 없는 곳에 카페교회를 세우고, 정착하기까지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차까지 팔아야 할 정도로 어려웠던 시기를 지났지만, 지금은 맛있다고 소문나 단체주문도 많습니다.

[ 배달주문 손님 : 항상 훌륭한 샌드위치와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잘 보고 있어요. ]

개척교회 3년차인 권 목사는 사실 학창시절부터 ‘개척교회 목회’에 대한 반감이 누구보다 컸습니다.
하지만 6년간 직장인으로 살다 하나님을 강력하게 만나게 됩니다.
아버지가 개척한 교회들이 아직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여정에서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된 겁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망했으리라 생각하고 하나님이 없음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돌아보니) 3000석이 넘는 교회로 성장해 있고 제가 2개월간 그걸 다 목격하고 완전 꼬꾸라지죠. 와 이거는 내가 신학을 해야겠다. ]

서른 네 살. 한 집안의 가장으로 늦깎이 신학생이 됐고, 지구촌교회 부목사 등을 거쳐 2022년에 지금의 세움소교회를 세웠습니다.

카페교회를 세운 가장 큰 이유는 생계였습니다.
카페는 생계를 유지하며 성도들을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적합했습니다.

아내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베이커리를 배웠고, 권 목사는 카페 행정과 음료제작, 배달을 맡고 있습니다. ‘3년 안에 문 닫는 가게 95%가 카페’라는 통계에 2년 동안 이 악물고 버텼습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2년 안에 하나님, 30명 안 보내주시면 하나님이 그냥 그만 하라는 뜻 인줄 알고 제가 기쁜 마음으로 접겠습니다. 그랬었거든요. 근데 지금 2년이 넘은 시점인데 35명까지 같이 예배를 드리고 계세요. ]

교회 첫 성도는 카페 단골 손님이었습니다. 카페 한 켠에 놓인 교회소개 리플렛을 보고 나오기 시작한 초신자는 안티크리스찬인 자신의 남편을 데려왔고, 남편은 현재 찬양팀 싱어로 섬기고 있습니다.

세움소교회 유튜브 채널을 보고 찾아와 등록한 성도들도 있습니다. 유튜버인 권 목사는 개척교회 목사의 고민부터 일상 브이로그까지 사역의 대부분을 공개합니다.


이중직 목회가 정말 힘들지만, 세상 풍파를 겪으며 성도들의 아픔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권현철 목사 / 세움소교회 : 불경기에 매출이 줄면 5~600만원 손해가 아니고 메꿔야 할 돈이 어마어마하거든요. 이러다 진짜 파산하겠다. ‘우리 목사님은 우리 삶을 다 알고 메시지를 전한다’는 게 전제돼 있다 보니까 성도들이 받는 은혜가 더 큰 것 같아요. ]

1인 3역을 감당해낼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물었습니다.

소명으로 개척교회를 시작한 목회자들에게 “어떻게든 버티고 견디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일하신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GOODTV NEWS 김혜인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기침, 총회장 이욥·조성완 입후보 본등록
기침, 총회장 이욥·조성완 입후보 본등록
2024.11.08 (금)

트럼프 장남 “기독교 정신 지키자”
트럼프 장남 “기독교 정신 지키자”
2024.11.11 (월)

‘금배추’에도 멈추지 않은 친환경 김장 나눔
‘금배추’에도 멈추지 않은 친환경 김장 나눔
2024.11.11 (월)

지역·후학·은퇴 목사 섬기는 ‘성결한마당축제’
지역·후학·은퇴 목사 섬기는 ‘성결한마당축제’
2024.11.11 (월)

서울신대 심포니콰이어, “교회음악 연주회 40주년”
서울신대 심포니콰이어, “교회음악 연주회 40주년”
2024.11.1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