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생활고에 허덕이는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권현석 (gustjr4308@goodtv.co.kr)
2024.04.02
[앵커]

“친일을 하면 3대가 잘 살지만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받쳤던 독립유공자들의 후손들 가운데엔 최소한의 생계에도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은데요. 화려한 훈장 뒤, 남은 건 가난 뿐이었던 이들을 위해 민간단체가 처음으로 도움의 손길을 보냈습니다.
권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86세인 유장부 어르신.

유관순 열사의 조카세대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후손입니다.

가난한 독립운동가 집안의 자손으로 거리를 전전했던 유장부 어르신의 아버지는 7살 어린 아들을 남긴 채 건강 악화로 세상을 떠났고, 유장부 어르신은 홀로 가난과 싸워왔습니다.

[ 유장부(86) / 유관순 열사 후손 : 어렸을 때 우리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어릴 때부터 남의 집 밥을 먹고 컸어요. 그래서 혼자서 살아온 거예요 지금까지. 장가도 혼자 갔고… 그래서 맨날 못 사는 거예요. 일가 친척에서 도움받은 적이 한번도 없이 그렇게 살아온 거예요. ]

최근까지 독립유공자 복지회관에서 청소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했지만, 그 마저도 나이가 들어 올해부턴 중단하게 됐습니다.

독립유공자 집안이라는 자부심은 생계조차 유지하기 어려운 가난 앞에서 속절없이 무너졌습니다.

가까이서 이 부끄러운 현실을 지켜보아 온 민간단체가 감사의 뜻을 담아 도움의 손길을 보냈습니다.

사단법인 따뜻한하루는 여러 독립유공자 기념사업회의 협력으로 유장부씨 외에 윤봉길 의사의 손녀 윤인선씨,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정원 의장을 지낸 김붕준 의사의 손자 김임용씨 등 5명의 후손들을 선정해, 총 5천만원 상당의 생계비를 전달했습니다.

[ 김임용(73) / 김붕준 의사 후손 : 저희 할머니가 손수 만드신, 의정원에 걸어 놨던 태극기의 복제품이예요. 이걸 내가 기부를 했죠. 따뜻한하루의 기부자들에게 하나씩 나눠줬으면 좋겠다. 너무 고마운 마음에… ]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따뜻한하루는 국내외 취약계층을 지원할 뿐 아니라 6.25 참전용사들을 후원하는 등 나라를 위한 헌신에 감사의 손길을 넓히고 있습니다.

[ 김광일 대표 / 따뜻한하루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따뜻한하루가 역사를 잊지 않고 여기 오신 모든 분들을 감사한 마음으로 섬기면서 앞으로도 계속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의 번영된 나라 대한민국을 있게 한 독립유공자들.

이들의 희생과 헌신을 뒤늦게 나마 기억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건 국민 모두의 책임입니다.

GOODTV NEWS 권현석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체헐리즘①]발달장애 시설, 올바른 섬김의 조건은?
[체헐리즘①]발달장애 시설, 올바른 섬김의 조건은?
2024.04.18 (목)

[이단, 死후①] ‘신’ 이었던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이단, 死후①] ‘신’ 이었던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2024.04.18 (목)

‘개척교회 3년차’ 1인 3역 목회현장
‘개척교회 3년차’ 1인 3역 목회현장
2024.04.18 (목)

기독교 박해 대비하는 ‘지하신학교’ 시작된다
기독교 박해 대비하는 ‘지하신학교’ 시작된다
2024.04.17 (수)

예배 회복을 위한 찬양대원의 역할은?
예배 회복을 위한 찬양대원의 역할은?
2024.04.17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