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말씀을 성취하신 예수님

[마태복음 21:1-21:11]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여러분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지 깊이 묵상해보십시오. 2. 여러분은 예루살렘 백성들처럼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만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고 있지는 않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예언을 성취하신 예수님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나귀 새끼를 타셨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스가랴 9:9의 성취라는 측면에서 보면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째, 본문은 예수님께서 구약 성경이 말하는 메시아임을 확실하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메시아로 오신다는 사실에 대한 예언과 성취로 가득 차 있는 책입니다. 그 완벽한 말씀이 동일하게 지금도 우리와 함께하고 있음을 기뻐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둘째, 예수님은 이 예언의 성취를 통해 자신이 ‘왕’이심을 드러내어 공포하고 계십니다(5절). 셋째, 성경은 분명하게 이것이 왕 되신 예수님의 겸손을 나타낸다고 증거합니다. 실제로 예수님의 생애는 그의 성육신부터 죽음까지 끊임없는 순종의 삶이었습니다(빌 2:6-8). 불완전한 신앙고백 옷을 얹는 행위는 일반적으로 왕을 영접하거나 왕이 즉위할 때 행하는 예법이었습니다(왕하 9:13 참조). 그리고 여기서 나뭇가지(8절)는 종려나무 가지였는데(요 12:13), 이는 보통 승리의 상징으로 왕과 관련되어 사용되었습니다(계 7:9 참조). 따라서 예루살렘 백성들과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는 예수님을 왕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외침은 오해에서 근거한 불완전한 신앙고백이었습니다. 이들에게 있어서 메시아와 구원은 로마로부터의 정치적인 해방을 의미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참다운 생명의 구원자를 보지 못했고, 결국 한 주도 못 가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치는 폭도로 돌변하고 말았습니다(마 27:20-23).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7-9절). 2. 예수님은 왜 굳이 나귀 새끼를 선택하셨습니까?(4-5절, 메시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