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열매 맺는 포도나무 가지

[요한복음 15:1-15:8]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열매를 많이 맺기 위해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이 주님 안에서 맺을 수 있는 열매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포도나무와 가지 가지는 열매를 맺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포도나무에 붙어있어야 합니다. 가지가 몸체에 신실하게 붙어있는 것이 결국 생명을 얻고 열매를 얻는 유일한 길입니다. 주 안에 거함으로 수분과 양분을 공급받아 저절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유대교의 구조와 절기를 새롭게 하셨듯이 포도나무 비유를 통하여 새 이스라엘의 모습을 조명해주십니다. 바로 예수님 안에서 신실하게 거하는 것이 새 이스라엘(성도 된 우리)의 조건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거하지 않고 그리스도 밖에 있는 자들에게는 포도나무에서 떨어진 가지처럼 불에 던져 살라지는 최후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6절). 주 안에 거하는 자의 풍성한 복 주님은 포도나무 가지에 작은 열매가 맺히고 과즙이 풍부한 알맹이로 무르익어 결실하게 되는 것을 ‘기도하여 구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가 그의 말씀을 따라 기도할 때 응답받는다는 약속은 감춰진 보화와 같은 놀라운 비밀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말씀에 합당하게 살아갈 때, 그리스도인은 구하는 것을 받게 되며 점점 더 풍성한 복을 누리게 됩니다(7절). 이렇게 구하는 것을 받고 그리스도인다운 삶의 열매를 많이 맺으며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는 자는 주의 제자로 일컬음을 받게 됩니다(8절).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자신을 포도나무라고 비유하신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본문에서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는 어떻게 묘사되었습니까?(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