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이단, 死후①] ‘신’ 이었던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장세인 (shane@goodtv.co.kr)
2024.04.18

[앵커]

'나는 신이다’를 외치는 이단사이비 단체들이 연일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교주가 징역형을 선고받거나 건강악화설이 돌면서 세력이 약해지면 미혹된 자들이 이단을 빠져나올 수 있을지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GOODTV는 이단 교주들이 사라진 후를 조명해 봅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를 장세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 사회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이단사이비 단체.
기독교를 표방하지만 성경을 다르게 해석하는 집단 혹은 종교단체와 흡사하나 실제로는 종교가 아닌 집단을 말합니다.

이들 대다수는 단체를 만든 교주를 신격화합니다.
집단에 속한사람 들은 교주의 말을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경우가 다반삽니다. 결과는 재물을 전부 내놓게 되거나 폭행, 성범죄 위험에도 노출됩니다.

이처럼 교주만 바라보게 만드는 이단에서 교주가 사망하면 어떻게 될까.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신천지는 94세 교주 이만희의 건강악화설이 돕니다. 이단 전문가들은 교도들이 영생할 것으로 믿었던, 교주의 사후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 신현욱 소장 / 구리이단상담소 : (이단 신천지 교주 이만희) 94세라면 그럴 수 있는 건데 신천지 내에서는 그게 이례적이고 충격적이라는 거죠. ]

교주가 사망하면 교리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뿔뿔이 흩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탈퇴자들의 설명은 달랐습니다. 메시아를 자처하는 또 다른 교주가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교주의 사망시기가 다가오면 가족 또는 제2의 권력자였던 이들을 신격화하기 시작합니다.

통일교는 2012년 교주 문선명 사후 그 부인인 한학자를 “6천년 만에 탄생한 독생녀”라며 2대 교주로 신격화했습니다. 한학자는 반발하는 자녀를 내치는 등 후계 갈등을 꺾고 권력을 차지했습니다.

이단 하나님의교회는 교주 안상홍 사후 장길자를 안상홍 생전에는 없던 ‘신부’이자 ‘어머니’라고 주장하며 더 신격화하고 있습니다.

교주 사망 후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단의 특징은 사망 전부터 후계구도를 세우고 교리를 갑작스럽게 바꿔 교도들을 다시 강력하게 세뇌한다는 것입니다.

[ 탁지일 교수 / 부산장신대학교 신학과 : 적극적으로 대면, 문자, 이메일을 통해서 욕설이라든지 아주 수단 방법 안 가리고 밤낮 시간 가리지 않고 굉장히 공포심이나 두려움을 만들고… ]

하지만 건강이상설이 나오는 신천지 교주 이만희 사후에는, 마땅히 준비된 후계자가 없습니다. 신천지는 최근 내부 주요 인물인 베드로지파장과 총무 등을 제명했습니다. 교계 이단대책위원회 등에서 주목하는 이윱니다.

[ 신현욱 소장 / 구리이단상담소 :권력 공백 상태, 지금 어수선한 상태예요. 일단 이만희 교주가 죽으면 탈퇴자는 많을 수밖에 없어요. 거의 일시에 3분의 1 정도는 빠지지 않을까? 그 이후로도 계속 빠질 것이고… ]

한국교회가 일시에 빠져나오는 이탈자들을 받아주고 이단 반증 교육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됐는지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GOODTV NEWS 장세인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기후위기 시대, 창조신학에 ‘집중’하라
기후위기 시대, 창조신학에 ‘집중’하라
2024.05.01 (수)

목사 이중직“성도를 찾아가는 목회 전략”
목사 이중직“성도를 찾아가는 목회 전략”
2024.05.01 (수)

1500만 반려인 시대, 성경적 '동물신학'을 논하다
1500만 반려인 시대, 성경적 '동물신학'을 논하다
2024.05.01 (수)

축소시대, 사회 변화는 ‘나부터’
축소시대, 사회 변화는 ‘나부터’
2024.04.30 (화)

여성은 ‘강도사’ 아닌 ‘동역사’, 안수는 아득해…
여성은 ‘강도사’ 아닌 ‘동역사’, 안수는 아득해…
2024.04.30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