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축소시대, 사회 변화는 ‘나부터’
김혜인 ()
2024.04.30
[앵커]

한국교회는 지난 2017년 ‘나부터 새로워지자’는 취지로 나부터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새롭게 2기 활동을 시작하며 ‘축소시대’를 주제로 다룬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보도에 김혜인 기잡니다.

[기자]

[ 류영모 대표 / 나부터캠페인 2기 : 지구촌 도처에서 우울증, 분노, 울분을 참지 못하는 너도나도 분노조절 장애인처럼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부터 캠페인은 그 대답을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바로 ‘축소시대’에서 찾아보자고 하게 된 것입니다. ]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교회를 새롭게 하자’는 기치 아래 2017년 출범한 한국교회 연합사업 ‘나부터캠페인’이 2기 활동을 재개합니다.

그 첫번쨰 포럼 주제로 정한 ‘축소시대’.
축소시대란 저출산,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며 사회 모든 영역의 기초가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구감소 위기로 수축사회를 짐작했던 홍성국 의원은 성장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나밖에 모르는’ 이기주의가 팽배해진다고 지적합니다.

[ 홍성국 의원 / <수축사회> 저자 : 제로섬 사회가 되어 싸우다 보니까 ‘나의 생존에 올인’하게 돼요. 사람들이 나밖에 몰라. 현실 도피를 합니다. ‘나부터 캠페인’은 내 뇌를 관리하는 거예요. 전두엽을 빼서 구정물을 씻어내는 거예요. ]

나부터 변화해서 내가 속한 교회, 가정, 직장에서 사회 전반을 새롭게 하자는 ‘나부터캠페인’이 지금 필요한 이윱니다.

사회학 전문가는 합계 출생률 0.72명인 현실에서 교회는 무너진 공동체 의식을 살리는 역할에 앞장서야 한다고 했습니다.

[ 최진호 명예교수 / 아주대 사회학과 : 잠재성장률은 해마다 낮아지고 있습니다. 누가 어떤 방법으로 부양할 것인가. 가정이 제1차적 돌봄의 중요한 공동체인데 가정이 붕괴되면 이 사람들은 방치될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에 대한 가치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강조해주고 중요한 에이전트가 교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

홍 의원은 사회 불평등을 심화 시키는 즉, 가진 자들이 더 가지기 위한 사회 제도를 일컫는 유리바닥을 깨는 것도 ‘나부터 캠페인’에 포함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 홍성국 의원 / <수축사회> 저자 : 사회가 활력을 얻게 되고 다이나믹하고 역동적인 사회가 될 수 있기에 교회가 이러한 유리바닥을 깨는데 앞장서기를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

새롭게 2기 활동을 시작한 나부터캠페인은 오는 6월 3일 ‘기후위기 시대, 기후약자와의 동행’이란 주제로 2회 나부터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GOODTV NEWS 김혜인 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기감 목회자들,
기감 목회자들, "친동성애 UMC와 교류 단절" 주장
2024.05.17 (금)

기독 예술가들, ‘기독교 문화 콘텐츠’를 논하다
기독 예술가들, ‘기독교 문화 콘텐츠’를 논하다
2024.05.17 (금)

신사옥의 기적 “복음스튜디오로 채워지길”
신사옥의 기적 “복음스튜디오로 채워지길”
2024.05.17 (금)

한국교회, “틈새 돌봄”에 눈 돌리다
한국교회, “틈새 돌봄”에 눈 돌리다
2024.05.16 (목)

재개발 조합이 지역교회 몰아내나?
재개발 조합이 지역교회 몰아내나?
2024.05.16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