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구원의 소망

[예레미야애가 3:19-3:39]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인생의 고생과 근심함은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바가 아닙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벌을 받는 것은 무엇 때문인지 점검해보십시오(39절). 2.. 여러분의 소망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여러분이 소망을 갖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내게 주는 교훈

주의 성실하심을 인한 소망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예비하시어 장차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준비하셨습니다. 예레미야는 이러한 사실을 믿었기에 절망 속에서도 여호와께 소망을 두었던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소망이 아침마다 새로움은 주의 성실하심이 크기 때문이라고 고백합니다(23절). 그리고 그는 구원을 기다리고 구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선을 베푸심을 노래합니다(25절).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보고 잠잠히 기다림이 사람에게 좋다는 것입니다(26절). 비록 이스라엘이 절망스러운 상황에 처했지만 하나님께서 때가 되면 구원을 베풀 것이니 소망 가운데 주의 구원을 기다리라는 것입니다. 젊었을 때 멍에를 메는 것이 좋다는 예레미야의 진술은 하나님께서 환난을 주셨으므로 하나님께서 그 멍에를 풀어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27-28절). 구원을 이루실 것으로 인한 소망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고생하게 하며 근심하게 하심이 본심이 아님을 밝히며, 그 풍부한 자비대로 긍휼히 여기실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33절). 즉 여호와께서 구원의 은총을 베푸실 것이라는 소망 중에 인내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예레미야는 모든 화와 복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옴을 밝힘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살아 있는 사람이 자기 죄로 벌을 받으므로 아무도 원망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38-39절). 즉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심판을 받는 것은 그들 자신의 죄로 말미암은 것이므로 원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제언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께서는 어떤 이에게 선을 베푸십니까?(2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