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리바의 불신앙
민수기 20:1-20:13
말씀본문
묵상질문
1. 모세와 아론은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을 훼손하고 땅의 유업도 누리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순종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합니까? 2. 여러분은 지금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합니까? 과거에 역사하셨던 방법에만 초점을 맞춘 적은 없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원망하는 불신앙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처음 가데스에 도착한 지 약 38년 만에야 다시금 가나안 정복을 위해 그곳에 모이게 되었습니다 (1절). 그런데 다시 모인 회중은 물이 없음으로 인해 또다시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습니다(2-5절). 그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 것은 하나님을 원망한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대신하여 세우신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먹을 것과 마실 물을 공급하셨으며, 옷과 신이 해어지지 않게 하셨으며, 온갖 위험에서 보호하시고 건져 내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련이 닥치자 곧바로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불순종하는 불신앙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회중을 모으고 그들 앞에서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고 말씀하십니다(8절). 이에 대한 모세의 시행을 주의 깊게 관찰해 보면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변형하여 시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11절). 즉,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고 말씀하셨으나 모세는 반석을 향하여 지팡이로 2회나 반복하여 내리쳤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이러한 행위를 두고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12절). 그리하여 반석에서 물은 나왔지만 모세는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그토록 갈망하고 소원하였던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임의로 가감하거나 변형시킬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은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도록 했으나 모세와 아론은 어떻게 합니까?(8-11절, 메시지 참조) 또한 불순종의 대가로 그들이 받은 벌은 무엇입니까?(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