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과 꾸지람의 교훈
잠언 29:15-29:27
말씀본문
묵상질문
1. 공동체의 질서를 세우기 위해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정직하고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지 돌아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징계로 바로잡음 본문은 자녀가 임의로 행동하거나 백성이 방자하게 행동할 때, 또는 노예가 자녀인 체할 때의 원인을 밝히면서 사전 예방책을 제시합니다. 묵시가 사라지면 공동체 안에서의 권위가 무너집니다. 따라서 권위가 무너지기 전에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뜻과 법을 온전히 세워가야 합니다. 만약 권위가 무너질 조짐이 보이면 반드시 징계해서 바로잡아야 합니다. 법을 지키는 나라에는 복이 있습니다(18절). 법을 어기면 그에 합당한 징계가 있어야 합니다. 자녀에게 채찍과 꾸지람으로 적절하게 양육할 때(15절) 가정 안에 기쁨과 평안이 찾아옵니다. 직장이나 공동체 안에서 규칙을 위반했을 때에는 말로 잘못을 지적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무질서는 말만으로는 고칠 수 없습니다 (19절). 질서를 위해서는 확실한 선을 그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 하지만 징계는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공동체의 질서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방법은 최고의 권위자이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들은 분노함으로 다툼을 일으키고 죄를 범합니다(22절). 그들은 교만하며(23절) 재판정에서 진실을 맹세하고도 거짓 증언을 합니다(24절). 또한 눈에 보이는 사람을 두려워하여 아첨하기 일쑤입니다(25절). 성경은 이들을 불의한 악인이라고 표현합니다(27절). 하지만 의인은 정직하고 겸손합니다. 영혼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합니다. 공동체의 질서는 이러한 의인이 많아질 때 바로 서게 됩니다. 공동체 안에 공의를 세우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악인을 의의 길로 인도하는 일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자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22-27절). 2. 잠언 기자는 자식에게 어떻게 하라고 교훈합니까?(15, 1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