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선택하라
잠언 23:1-23:18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지혜로운 자의 언행은 하나님의 마음을 즐겁고 유쾌하게 합니다. 여러분의 삶은 어떠한지 돌아보십시오. 2. 여러분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끊어지지 않을 장래의 소망을 바라봅니까?
내게 주는 교훈
피해야 하는 행동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때와 상황을 잘 분별하고 그에 알맞은 행동을 해야 합니다. 감정이나 욕구에 휘말린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음식에 대한 욕심에 휘말려 폭식을 하거나 왕의 초대를 받았다는 허영심에 사로잡혀 생각 없이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악한 자와 식사할 때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악한 자와는 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9절). 재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잔머리를 굴리지 말아야 합니다(4절). 그 이유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11절). 그렇기에 하나님의 사람들은 때와 장소를 잘 분별하고 욕심을 절제하며 항상 지혜롭게 행동해야 합니다. 말씀을 따르는 행동 스스로의 힘으로 욕심을 제어할 수 없을 때, 우리에게는 말씀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훈계의 말씀이 우리 마음속에 머물도록 힘쓰면 그 말씀이 우리의 욕심을 제어하게 될 것입니다. 채찍으로 때리는 강력한 방법을 써서라도 말씀이 우리 안에 머물도록 해야 합니다. 욕심에 이끌려서 영혼이 죽는 것보다는 채찍을 맞더라도 정신을 차리고 말씀에 순종하여 영혼이 사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14절). 하나님의 자녀들은 항상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습니다. ‘욕심을 따를 것인가 아니면 말씀을 따를 것인가?’ 하는 상황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앞에서 여러분은 어떤 길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합니까?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영혼을 살리는 행동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자녀를 훈계하고 매로 다스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3-14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