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인자한 사람

잠언 19:17-19:29

말씀본문

묵상질문

1.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오늘 여러분이 실천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2. 거만하거나 어리석은 사람은 징계를 받아야 깨닫습니다. 여러분은 징계를 받기 전에 돌이키고 있는지 돌아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사랑과 축복의 통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인자한 성품으로 사랑과 축복의 통로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랑과 축복을 다른 사람들에게 흘려보내기 때문입니다. 그는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깁니다. 그는 구체적인 행위와 도움을 통해 가난한 자의 힘이 되어줍니다. 하나님은 이런 선행을 기뻐하시며 선행을 베푼 사람에게 다시 복을 내리십니다(17절). 그는 자녀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들을 돕습니다. 감정에 따라 자녀를 대하지 않으며 비전과 소망을 품고 자녀를 바른길로 이끌어줍니다(18절). 그는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권고와 훈계에 귀를 기울이지만 무익한 가르침은 단호하게 거부합니다(23절). 하나님의 생명이 자신 안에 머무르도록 애를 씁니다. 그는 늘 부지런하며 하나님이 주신 인생의 기회를 놓치지 않습니다. 미련한 자를 견책함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의 인자함은 거만하거나 어리석은 사람 앞에 징계라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징계와 견책만이 거만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살리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극심한 분노로 인해 죄를 지은 사람에게는 벌을 줍니다(19절). 벌을 주지 않으면 분노의 사슬에서 헤어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벌은 인자함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만한 사람에게는 심판을, 어리석은 사람에게는 채찍을 줍니다(29절). 심판과 채찍이 그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식의 말씀에서 떠난 사람들을 부지런히 견책하여 바른길로 돌아오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바로 그 일이 거만하고 어리석은 자들에게 베풀 수 있는 최선의 사랑이기에 힘쓰고 애써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징계의 대상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은 무엇입니까?(2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