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잔치
잠언 9:1-9:18
말씀본문
묵상질문
1. 거만한 자와 지혜 있는 자가 책망을 대하는 태도는 어떻게 다릅니까? 여러분은 사람들의 충고나 권면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돌아보십시오. 2. 여러분은 날마다 하나님이 베푸시는 잔치에 참여하고 있습니까?
내게 주는 교훈
지혜의 잔치 준비 본문의 지혜는 히브리어 ‘호크마’의 복수형 ‘호크못’으로, 이것은 지혜의 완전성과 충만함을 의미합니다(1절). 저자는 지혜를 넉넉하고 풍성한 인격화된 부인으로 형상화했습니다.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자와 지혜 없는 자들을 위해 잔치를 베풉니다(4절). 흔들림 없고 빈틈없는 완전한 집을 만들고 거기에 일곱 기둥을 세웁니다. 잔치를 위해 짐승을 잡고 포도주를 혼합합니다(2절). 또한 여종을 통해 초대장도 보냅니다. 그리고 높은 곳에서 소리칩니다(3절). “대향연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어서 오세요. 당신들을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복음과 진리를 모르고 헤매는 자들을 잔치에 초대하고 계십니다(눅 14:16-24). 잔치에 초대될 사람 지혜 부인이 잔치에 초대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4절). 그는 아직 경험이 없고 인격적으로 미성숙하여 판단력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지혜 부인이 지혜를 나누어준다면 충분히 지혜의 길을 걸어갈 가능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는 비록 어리숙하지만 지혜를 향해 열린 마음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거만한 사람은 지혜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며 완악한 자세로 지혜를 멸시합니다. 거만한 자는 지혜를 능욕하며 지혜의 약점을 잡고 지혜를 미워합니다(7절). 천국의 지혜는 가난한 마음, 열린 마음, 지혜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만 열려있습니다. 이 사실이 솔로몬의 첫 번째 잠언 모음집(1-9장)의 최종 결론입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지혜의 잔치 준비에 대한 내용을 찾아 살펴보십시오(1-4절). 2. 모든 지혜의 근본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10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