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찾아오시는 길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하나님의 계수 명령

민수기 1:1-1:19

말씀본문

묵상질문

1.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장정의 계수를 지시하신 때는 언제입니까?(1절) 2. 모세가 이스라엘 장정들을 계수한 곳은 어디입니까?(19절) 3. 이스라엘 백성을 계수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입니까?(2-4절) 4. 백성을 계수하기 위해 선택 받은 두령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그들이 맡은 역할은 무엇입니까?(16절, 메시지 참조)

내게 주는 교훈

이스라엘이 본격적인 정복 전쟁의 행군을 개시하기 직전, 20세 이상의 장정들을 계수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계수 책임자 선정 ㅣ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계수하되 “매 지파의 각기 종족의 두령 한 사람씩 너희와 함께하라”(4절)고 말씀하시며 함께할 사람들의 이름을 직접 알려 주십니다. 특히 5절의 “너희와 함께 설 사람들의”에서 ‘설’의 의미는 명령을 듣기 위해서 긴장하고 곁에 있는 모습으로,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들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내지 ‘수종자’를 뜻합니다. 사실 모세와 아론 역시 하나님께서 세우신 ‘수종자’와 ‘조력자’였습니다. 오늘날 주의 일을 맡은 모든 청지기들 역시 항상 자신이 하나님의 수종자요, 조력자임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뜻을 하나님께 강요하거나 자신의 뜻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뜻을 묻고 그대로 행하는 충성된 종의 자세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단 하루 만의 계수 완료 ㅣ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바로 그날로 이스라엘 백성의 계수를 마쳤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루 만에 60만여 명에 이르는 사람의 수를 계수할 수 있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성막 건축을 위한 성막세를 거둘 당시(출 30:24-31) 이미 가족 및 종족의 명부가 작성되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단 하루 만에 계수를 끝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는 모세와 함께 계수를 실시한 12명의 족장들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을 보여 줍니다. 즉 이들은 자신의 사적인 일들은 모두 뒤로 미루고 오직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을 감당하기 위하여 열심을 다하였던 것입니다. 성도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일보다 우선되는 것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결단과 적용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바로 그날로 이스라엘 백성의 계수를 마쳤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루 만에 60만여 명에 이르는 사람의 수를 계수할 수 있었느냐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