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

요한일서 4:1-4:8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영들을 다 믿지 말고 하나님께 속하였는지 시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절) 2.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분별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2-3절) 3. 우리가 하나님께 속하고, 이미 세상을 이긴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4절) 4. ‘저희(적그리스도)’와 ‘우리’의 소속에 대한 표현을 작성한 후 대조해 보십시오.

내게 주는 교훈

진리의 영은 하나님께 속한 영으로 하나님의 자녀 안에 거합니다. 진리를 듣고 행함 ㅣ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속하였는가, 세상에 속하였는가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속한 사람은 세상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하나님 말씀을 듣습니다(5-6절).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한 것을 드러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것에 따라 가치 판단을 하고, 행동을 하며, 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비진리에 미혹되면 진리를 알 수 없고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도 모르며 진정한 사랑도 모릅니다. 요한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성육신’에 대한 고백이 있으면 진리의 영이고, 그것을 부인하면 거짓 영이라고 판별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이 기준은 현대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성육신의 인정 ㅣ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판별할 수 있는 시금석은 무엇입니까? 영 분별의 시금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2절) 것입니다. 초대교회 당시에는 영지주의의 거짓 진리를 설파하는 거짓 선생들이 많았습니다. 지금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에 대해서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고 부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하나님께 속하지도 않았으며, 하나님을 거역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말하지도 않으며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도 않습니다. 미혹의 영은 주님께서 재림하실 그날까지 진리의 영을 가장하여 계속 우리를 미혹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이미 알고 있고, 하나님께 소속하여 진리의 영을 가지고 있으므로 미혹의 영들에게 유혹당하여 흔들리지 말고 진리의 반석 위에 굳게 서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결단과 적용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속하였는가, 세상에 속하였는가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속한 사람은 세상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하나님 말씀을 듣습니다(5-6절).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한 것을 드러내게 되어 있습니다. 그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것에 따라 가치 판단을 하고, 행동을 하며, 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