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행함이 있는 진실함

요한일서 3:11-3:24

말씀본문

묵상질문

1. 가인이 자신의 아우(아벨)를 죽인 이유는 무엇입니까?(12절) 2. 다른 지체를 사랑할 때, 우리가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14절) 3. 본문은 형제를 미워하는 것은 살인하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15절) 형제를 미워하는 나의 죄와 아우를 죽인 가인의 죄를 비교하여 묵상해 보십시오. 4. 우리가 형제들을 목숨보다 사랑하는 것이 마땅한 이유는 무엇입니까?(16절) 또, 그 사랑의 내용은 어떠해야 합니까?(18절)

내게 주는 교훈

사랑의 하나님께 속해 있으면 형제를 사랑하는 삶을 살게 되고, 미움과 시기의 사단에게 속해 있으면 형제를 미워하며 살게 됩니다. 미워하면 ㅣ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형제를 미워하면 그는 곧 악한 자에게 속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12절). 그 대표적인 인물이 아담의 큰아들 가인입니다. 그는 아우 아벨의 행위가 의롭기 때문에 미워했고, 그 미움은 결국 살인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이처럼 미움은 분노와 증오를 낳으며 무서운 죄악의 결과를 초래합니다. 형제를 미워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과 분리되어있는 것이므로, 영멸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반대로 형제를 사랑하면 사랑의 본성인 하나님과 결합하기 때문에 영생하는 것입니다. 이 사랑은 실제적인 것이므로 행함이 없는 ‘말과 혀’만의 사랑은 위선에 불과합니다(약 1:22). 그리스도 역시 사랑의 실천을 위해 오셨고, 몸소 실천을 보이셨습니다. 사랑하면 ㅣ 형제를 사랑하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삶을 살게 됩니다. 더욱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형제 된 자들을 말과 혀로만 사랑한다고 하지 않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따듯한 말 한 마디가 낙망한 자의 마음을 일으켜 세울 수 있지만 거기에 사랑의 행함이 함께하면 궁핍한 자에게 하나님의 사랑이 눈에 보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랑함으로 생명이 있는 자는, 살아 있기 때문에 열매가 반드시 있습니다. 열매를 보면 그 나무를 판단할 수 있듯이 성도의 삶 역시 그 삶의 열매를 보면 신앙의 성숙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악한 자들에게 영향을 받아 의심하거나 흔들리지 말고 사랑의 열매를 많이 맺기 위해 주님이 내 안에, 내가 주님 안에 견고히 뿌리를 내리고 성장해야 합니다. 그것은 주님의 사랑의 계명을 지킬 때에 가능합니다.

결단과 적용

형제를 사랑하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삶을 살게 됩니다. 더욱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형제 된 자들을 말과 혀로만 사랑한다고 하지 않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따듯한 말 한 마디가 낙망한 자의 마음을 일으켜 세울 수 있지만 거기에 사랑의 행함이 함께하면 궁핍한 자에게 하나님의 사랑이 눈에 보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