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성결과 영광을 위한 삶

요한일서 3:1-3:10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세상은 무엇을 통해 하나님이 계심을 깨닫습니까?(1절) 2. 주님이 나타나실 때 우리는 어떻게 변화됩니까?(2절) 3. 다시 주님을 볼 소망을 가진 자의 삶은 어떠합니까?(3절) 예수님 안에 거할 때, 승리함을 믿습니까? 4.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녀된 자의 특징을 목록으로 정리한 후, 묵상해 보십시오.(1-3, 7, 9-10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내게 주는 교훈

사도 요한은 소망을 바라볼 것(1-3절)과, 의로운 삶(4-10절)과 사랑의 행위(11-18절)와 확신(19-24절)에 대해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자녀 ㅣ 하나님께 속한 자는 누구입니까? 본문은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10절)고 말합니다. 성도의 신분은 세상 사람들과 다르고 그들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시기와 질투, 핍박을 받습니다. 그러나 성도를 핍박하는 자들에게는 소망이 없지만, 성도들에게는 영화로운 소망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소망을 바라보며, 우리의 삶이 깨끗하게 간수되도록 해야 합니다(1-3절). 그것은 지난날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사랑을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기 때문입니다(1절). 둘째는 그가 장차 하실 일과 관련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때문입니다(2절). 의롭고 성결된 삶 ㅣ 만약 습관적으로 범죄한다면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거짓 교훈에 미혹되어 범죄치 말고, 소망에 합당하게 성결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주님은 죄를 없게 하신 의롭고 성결하신 분입니다. 그분 안에 항상 거한다는 것은 항상 의롭게 살고 형제, 자매를 사랑하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하며 의롭게 사는 것이 나타나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씨가 그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9절)이기 때문입니다. 사도 요한은 마귀의 자녀와 하나님의 자녀에 대해 예리하게 비교하며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골고다 십자가에서 성취하신 사랑과 의를 가슴 안에 안고 생명력 있게 살아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성결한 삶을 살아 성화의 농도가 더 짙어지기를 기도해야겠습니다.

결단과 적용

사도 요한은 마귀의 자녀와 하나님의 자녀에 대해 예리하게 비교하며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골고다 십자가에서 성취하신 사랑과 의를 가슴 안에 안고 생명력 있게 살아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성결한 삶을 살아 성화의 농도가 더 짙어지기를 기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