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다윗의 기도

역대상 17:16-17:27

말씀본문

묵상질문

1. 나단을 통해 말씀을 들은 다윗은 어떻게 행동합니까?(16절) 2. 하나님께서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고 약속하신 것은 무엇입니까?(23-25절) 3. 다윗의 감사 제목들을 목록으로 작성해 본 후, 나의 상황과 비교해 보십시오.(16-19, 25, 27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4. 주님은 우리의 모든 상황을 아십니다.(18절) 이 사실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메시지 참조).

내게 주는 교훈

다윗의 감사 기도를 통해서 우리는 다윗이 은혜의 본질을 아는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은혜를 아는 다윗ㅣ “나는 누구오며 내 집은 무엇이관대 나로 이에 이르게 하셨나이까?”(16절). 다윗은 은혜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은혜는 은혜 받는 자의 어떤 자격 조건이 선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은혜는 문자 그대로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인 것입니다(엡 2:8). 은혜의 출발점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에 있음을 겸손하게 인정하는 사람이 바로 은혜를 아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주께서…베푸신 존귀”(18절), “주께서…주의 뜻대로…큰 일을 행하사”(19절), “여호와여…견고케 하시며…행하사”(23절), “주께서…허락하시고”(26절) 등의 많은 표현을 통해 자신에게 이루어지는 모든 일이 하나님의 주권 가운데 이루어지는 일임을 고백합니다. 이는 복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27절). 기도의 내용 ㅣ 많은 말을 하기 전에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것을 이미 알고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언어의 한계를 알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입술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에 한계를 느낀 다윗은 이렇게 말합니다. “주께서는 주의 종을 아시나이다”(18절). 주님은 우리가 표현하지 못하는 우리의 진심을 알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주님은 우리의 필요 역시 알고 계십니다.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마 6:8).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언어로 찬양하고 기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구체적인 필요를 하나님께 구하는 일도 기도의 중요한 원칙입니다. 하지만 먼저 되새겨야 할 원칙은 하나님께서는 이미 나를 알고 계신다는 사실입니다.

결단과 적용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언어로 찬양하고 기도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구체적인 필요를 하나님께 구하는 일도 기도의 중요한 원칙입니다. 하지만 먼저 되새겨야 할 원칙은 하나님께서는 이미 나를 알고 계신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