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주도권과 다윗의 믿음
역대상 14:1-14:17
말씀본문
묵상질문
1. 다윗에게 사람들과 자재를 보내어 궁궐을 건축하게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1절) 2. 다윗이 깨달은 왕으로서의 소명은 무엇입니까?(2절) 3. 하나님의 주도로 다윗 왕조는 번영하게 됩니다. 다윗의 번성을 나타내는 대목을 찾아 목록으로 기록해 보십시오.(1-17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4. 다윗이 자신과 이스라엘 역사를 하나님께서 주도하신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은 어디입니까?(10, 14, 16절)
내게 주는 교훈
다윗은 법궤 운반의 실패를 극복하고 궁궐을 짓고, 가족을 번성시키고, 블레셋의 침략 위기를 승리로 이끌어 냅니다. 이 일들은 다윗이 정치•외교적, 군사적으로 번성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주도권 ㅣ 본문은 이러한 다윗 왕조의 번영이 철저하게 하나님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번영을 위해 다윗을 왕으로 세우셨습니다(2절). 강력한 블레셋 군대의 2차에 걸친 침입 역시 하나님께서 직접 작전을 지시하시며 주도해 가셨습니다. 그 결과는 두말할 필요 없이 승리였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일을 위해 택하신 자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친히 해결해 주신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언제나 나와 함께하시며, 내 삶을 주도하신다는 사실을 항상 마음 깊은 곳에 새겨 두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맡기는 믿음 ㅣ 다윗은 이러한 하나님의 주도권을 분명하게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본문은 다윗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맡기신 소명에 대한 분명한 자각이 있었다는 사실을 증언하고 있습니다(2절). 따라서 그는 중요한 결정이 자신의 몫이 아님을 알고 있었습니다. 본문은 다윗이 하나님께 묻는 상황을 반복하여 제시하면서(10, 14절), 그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였음을 말하고 있습니다(16절). 긴박하게 돌아가는 전쟁의 와중에서도 하나님께 묻고, 대답을 듣는 과정을 생략하지 않는 것은 다윗이 철저하게 하나님을 의뢰하고 있었음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전쟁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할 수 있는 믿음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대하 20:15). 이렇게 하나님의 주도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맡기는 믿음을 소유할 때 우리는 자신을 억누르는 삶의 무게로부터 자유할 수 있습니다.
결단과 적용
다윗은 전쟁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할 수 있는 믿음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대하 20:15). 이렇게 하나님의 주도권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맡기는 믿음을 소유할 때 우리는 자신을 억누르는 삶의 무게로부터 자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