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궤 운반의 실패
역대상 13:1-13:14
말씀본문
묵상질문
1.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이스라엘의 영적 유익을 도모하기 위해 다윗이 옮기고자 한 것은 무엇입니까?(3절) 2. 두려움을 느낀 다윗이 궤를 보낸 곳은 어디입니까?(13절)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14절) 묵상/느낀 점 3.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궤의 운반 과정을 정리해 보십시오.(1-14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4. 웃사가 죽게 된 원인은 무엇입니까?(9-11절, 민 4:15 참조) 이 사건은 나에게 어떤 교훈을 줍니까?
내게 주는 교훈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옴으로 정치와 종교의 구심점을 하나로 통합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뜻밖의 사건으로 인해 좌절되고 맙니다. 법궤 운반의 목적 ㅣ 다윗은 이스라엘의 영적 유익을 도모하기 위해 하나님의 궤를 옮기고자 했습니다. 그는 이 일이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기를” 원했습니다(2절). 그는 ‘사울 때에 궤 앞에 묻지 않았던’ 일을 지적했습니다(3절). 다윗은 사울이 인간의 지식과 판단력을 추구하다가 결국 하나님께 버림 받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과거 사울 정권과의 가장 확실한 단절은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는 정치에 대한 이상을 선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의 궤를 새로운 수도인 예루살렘으로 옮겨옴으로 정치적 구심과 종교적 구심을 하나로 통합하려 했습니다. 법궤 운반의 실패 ㅣ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실었습니다(7절). 그 앞에서 최선을 다해 목소리와 몸과 악기로 찬양했습니다(8절). 하지만 그 열심의 방향이 잘못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기돈의 타작 마당에서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함으로 두 가지 율법을 정면으로 위반하게 됩니다. 법궤는 어깨에 메어 운반하게 되어 있었고, 절대 손을 대어서는 안 되는 것이었는데 이를 어기고 만 것입니다(민 4:15). 한 사람이 죽고, 위대한 비전을 위한 사업도 중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의도와 방법이 모두 하나님의 뜻에 맞아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이, 심지어는 다윗마저도, 방법의 정당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 일은 하나님의 일의 성취를 방해하고 왜곡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결단과 적용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는 정치에 대한 이상을 선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의 궤를 새로운 수도인 예루살렘으로 옮겨옴으로 정치적 구심과 종교적 구심을 하나로 통합하려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