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다윗의 용사들

역대상 11:15-11:25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삼십 두목 중 세 사람이 다윗에게 갔을 때 블레셋 군대가 진친 곳은 어디입니까?(15절) 2. 둘째 삼 인 중 본문에 나타난 두 용사의 이름이 무엇입니까?(20, 22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3. 다윗이 간절히 사모한 것은 무엇입니까?(17절) 그것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었습니까?(16절) 4. 존귀한 용사의 이름을 얻은 세 사람이 갖춘 덕목은 무엇입니까?(19절, 메시지 참조)

내게 주는 교훈

본문에서는 앞의 본문에 이어 다윗을 도왔던 군사 지도자들의 명단과 그들을 존귀하게 만든 일화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존귀한 용사들 ㅣ 다윗 주변의 많은 군인들 사이에는 엄연한 구분이 있었습니다. 첫째 삼 인과 둘째 삼 인, 그리고 삼십 인의 지도자들의 명단이 구분되어 제시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그들이 ‘존귀’한 사람들이라고 증언합니다(21, 25절). 이것은 그들이 “생명을 돌아보지 아니하고”(19절) 자신의 지도자와 민족, 하나님께 충성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인정받기 원하고, 높임을 받기 원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소유, 자신의 즐거움, 자신의 욕망을 추구한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존귀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네가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군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을지니 군사로 다니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군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딤후 2:3-4). 오늘 주님의 군사로서의 나의 삶을 평가해 보십시오. 다윗의 리더십 ㅣ 오늘 본문에는 다윗의 지도자로서의 됨됨이를 가늠케 하는 일화가 등장합니다. 전쟁 중에 다윗이 베들레헴의 우물물을 마시고 싶어 하는 것을 알아챈 세 사람의 용사가 적진을 돌파하여 그 물을 구해 옵니다. 하지만 다윗은 “목숨을 걸고 길어 온 이 물은 이 세 사람의 피와 다름없는데, 내가 어찌 이 물을 마시랴?”(19절, 공동번역)라고 말하며 그 물을 여호와께 드립니다. 다윗은 자신이 받는 섬김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았습니다. 생명의 소중함, 충성의 고귀함을 분별할 수 있었던 지도자였던 것입니다. 지도자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을 섬기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지도자는 지도자로서의 자격이 없습니다.

결단과 적용

우리는 누구나 인정받기 원하고, 높임을 받기 원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소유, 자신의 즐거움, 자신의 욕망을 추구한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존귀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