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자
잠언 18:1-18:24
말씀본문
묵상질문
1. 무리에서 스스로 나뉘는 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1절) 2. 사람을 멸망과 존귀로 이끄는 것은 각각 무엇입니까?(12절) 묵상/느낀 점 3. 여호와의 이름은 무엇과 같습니까?(10절)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지혜로운 자의 삶의 모습은 어떠합니까?(10, 12-13, 15-19, 24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내게 주는 교훈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삶 속에서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지혜로운 자의 삶의 원칙 ㅣ 지혜로운 자는 여호와의 이름을 지식의 중심에 둡니다(10절). 견고한 망대는 어디서나 볼 수 있고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자의 내면 중심에는 여호와의 이름이 견고한 망대처럼 세워져 있습니다. 그는 날마다 그곳으로 달려갑니다. 망대에 올라가 하나님의 이름이라는 망원경으로 삶의 모든 국면들을 바라봅니다. 열린 마음으로 모든 것을 포용합니다(15절). 여호와의 이름에 달려가는 것, 그것은 겸손입니다. 그는 겸손으로 말미암아 더욱 존귀함을 받습니다(12절). 하지만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여호와를 보지 않습니다. 그는 세상의 재물을 견고한 성처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착각에서 깨어나는 멸망의 때가 올 것입니다(12절). 지혜로운 자의 삶의 열매 ㅣ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 삶 속에서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그는 사연을 모두 들은 후 대답을 하며(13절), 화목하게 하는 말로 언어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의 입에는 열매가 가득하며, 혀에는 권세가 있습니다(20-21절). 그는 일단 분쟁이 나면 재판정으로 가기 전에 선물로 해결해 보고자 합니다(16절). 그 선물은 뇌물과는 다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분쟁 당사자인 원고와 피고의 말을 공정하게 듣고 판결합니다(17절). 판결이 자신의 판단력에서 벗어나면 제비를 뽑아 그 결과를 하나님께 맡깁니다(18절). 이 모든 과정 속에는 겸손함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 주변에는 항상 형제보다 더 친밀한 친구들이 모여듭니다. 지혜로운 자의 겸손은 그의 삶의 전반에서 드러납니다.
결단과 적용
지혜로운 자는 ‘여호와의 이름’이라는 견고한 망대로 달려가 안전을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