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태양과 등불

잠언 13:1-13:13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의인과 악인의 언어 생활은 어떻게 다릅니까?(3절) 2. 의인과 악인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재물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태도를 취합니까?(7절)

내게 주는 교훈

본문은 언어와 재물이라는 측면에서 의인과 악인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언어 말은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칩니다. 의인의 말은 강력한 태양빛과 같은 영향력이 있습니다(9절). ‘의인의 빛’으로 번역된 빛은 태양을 말합니다. 의인은 자신의 입을 지켜나갑니다(3절). 말하는 자신과 듣는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지 않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입을 지켜나가기에 계속적으로 생명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합니다(5절). 하지만 악인은 그렇지 않습니다. 악인은 입술을 크게 벌려 과장되고 무책임하게 말합니다. 남을 비방하며 질서를 어지럽히고 말을 듣는 상대방을 괴롭게 합니다. 악인의 말은 어두운 방안을 비추는 등불처럼 자기 자신만을 비추다 결국 꺼져 버립니다(9절). 재물 의인은 말의 영향력과 마찬가지로 재물의 힘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사용합니다. 의인은 재물을 가지고 있어도 그 재물을 자랑하지 않습니다(7절). 재물의 힘을 자기 자신을 과시하는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물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는데 사용합니다(8절). 가난한 자의 어두움을 환하게 밝혀주는 빛의 역할을 해 줍니다(9절). 재물을 얻는 방법 역시 정직합니다. 재물을 얻거나 쓰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합니다. 하지만 악인은 그렇지 않습니다. 악인은 스스로 부한 체 합니다(7절). 자신이 가진 재물을 자랑하며 자신을 과시하는데 사용합니다. 자신의 생명을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재물을 얻을 때에도 그릇된 방법을 사용합니다. 결국 악인의 재물은 점점 없어지고 줄어갑니다(11절).

결단과 적용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