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이블 애플
녹톡
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

잠언 7:24-8:13

말씀본문

묵상질문

1. 지혜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은 무엇입니까?(8:6-8) 2. 여호와 하나님이 미워하는 악행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8:13)

내게 주는 교훈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사랑하고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악을 미워하는 것은 그분을 경외하는 한 방법이 됩니다. 악을 미워하는 것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악을 미워합니다(8:13). 왜냐하면 하나님은 악을 미워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악에는 교만, 거만, 악한 행실, 패역한 입 등이 있습니다. 또, 하나님 없이 살면서 자기 스스로를 높이며 과시하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과 정반대의 삶을 살면서도 조금도 그것을 악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특히 악의 배후에는 물질에 대한 욕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더 많은 은금과 보화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미워하십니다(8:10-11). 욕심이 죄를 낳는다는 말씀처럼 세상 것을 더 소유하고자 하는 소유욕은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만을 소유하고 살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지혜를 사랑하는 것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지혜를 사랑합니다. 금과 은, 진주와 같은 세상 보화보다 지혜를 더 사랑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의 그 무엇보다 사모하며 원합니다. 지혜가 안겨주는 선한 것, 정직, 진리, 의로운 것, 명철, 지식, 근신이라는 열매들(8:6-9)을 먹으며 행복해 합니다. 날마다 지혜 앞으로 나아가 그 음성을 듣고 그대로 살려고 노력합니다. 지혜를 통해 명철을 얻고 밝아진 마음으로 살아갑니다(8:5). 하나님은 이런 자를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보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더 기뻐하고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요 14:24)”.

결단과 적용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