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교회협 인권운동 50년 “아시아 네트워크 가동”
김태용 (kty8301@goodtv.co.kr)
2024.05.03
[앵커]

한국교회 인권운동 50년을 맞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아시아 각국의 기독교 성도와 인권 운동가들이 모여 인간의 기본권 회복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김태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권 회복을 위한 외신들의 주요 보도에 따르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대통령 체제 필리핀에서는 인권 활동가와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탄압, 국제 인도주의법 위반이 끊이지 않습니다.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지 3년을 훌쩍 넘긴 미얀마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군부는 2021년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이후, 시민들의 민주화 집회와 시위에 어김없이 유혈 진압으로 탄압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항하는 시민은 국경지대로 숨어들어 무기를 들었고, 미얀마는 현재까지도 내전 중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미얀마인들은 생사를 넘나드는 고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맥스 에디거 목사 / 미얀마 인권 운동가 : 미얀마 사람들은 자유와 인권 침해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미얀마 사람들은 고립돼 있고 그들의 고통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미얀마와 필리핀, 스리랑카 등 10여 개국이 참가한 아시아 인권 회복 회의.

참석자들은 아시아 각국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고 있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독재와 군사 정부는 물론 기후위기와 빈곤까지 더해져 인간의 기본권이 곳곳에서 훼손됐다는 것입니다.

[ 요완다 욘가라 총무/ 세계기독학생연맹 : 지난 수년간 코로나19를 거치며 부의 불평등이 심화했고 정의롭지 못한 전쟁이 빈번히 발발하고 있으며 각종 인권 탄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과거 군사 독재 시절을 겪었고, 결국 민주화를 이뤄낸 대한민국.

당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는 설립 50주년을 맞아 이 같은 인권회의를 기획했습니다.

각국이 처한 인권 탄압을 타개하기 위해 참석자들은 지난 4월 말부터 이달 초까지 수차례 토론을 거쳤고, 인권 회복 행동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각국의 인권 탄압이 묻히지 않도록 널리 알리는 것, 그리고 범정부적 개선책을 추진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 정진우 목사 / 한국교회 인권운동 50년 기념사업회 위원장: 첫번째는 에큐메니컬 아시아 인권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자는데… ]

또 어린이와 청소년 등 차세대를 위한 인권 교육, 인권 개선 캠페인과 피해자 지원 활동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아시아 인권 회복 회의를 주관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전 세계가 처한 인권 침해 상황 속에서 국가간 상호 협력을 약속하며 함께 연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GOODTV NEWS 김태용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기감 목회자들,
기감 목회자들, "친동성애 UMC와 교류 단절" 주장
2024.05.17 (금)

기독 예술가들, ‘기독교 문화 콘텐츠’를 논하다
기독 예술가들, ‘기독교 문화 콘텐츠’를 논하다
2024.05.17 (금)

신사옥의 기적 “복음스튜디오로 채워지길”
신사옥의 기적 “복음스튜디오로 채워지길”
2024.05.17 (금)

한국교회, “틈새 돌봄”에 눈 돌리다
한국교회, “틈새 돌봄”에 눈 돌리다
2024.05.16 (목)

재개발 조합이 지역교회 몰아내나?
재개발 조합이 지역교회 몰아내나?
2024.05.16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