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제사장의 의복 규례

[출애굽기 28:31-28:43]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하나님께 나아가는 여러분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성결함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2. 여러분은 예수님의 보혈로 희생 제물 없이 죄 사함받게 된 것을 감사합니까?

내게 주는 교훈

의복의 양식 대제사장은 제일 먼저 속바지를 입어 하체를 가렸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옷인 반포 속옷을 입습니다. 다음으로 에봇을 입기 위한 받침인 에봇 받침 겉옷을 입었습니다. 이 겉옷 아래에는 두 가지가 달려 있는데 하나는 석류요, 또 하나는 금 방울입니다. 겉옷 가장자리(아랫단)에 금 방울과 석류를 수 놓은 장식물을 번갈아 달았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에봇을 입습니다. 두 어깨에는 어깨받이가 있습니다. 우편 어깨받이에는 르우벤, 레위, 단, 시므온, 유다, 납달리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좌편 어깨받이에는 아셀, 스불론, 베냐민, 갓, 잇사갈, 요셉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가슴에는 판결 흉패가 있고, 그 흉패에는 12개의 보석이 붙어 있으며, 그 흉패 안에는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색깔의 띠와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관이 있습니다. 의복의 용도와 의미 제사장의 속옷은 흰 세마포로 만들어졌습니다. 흰 세마포 속옷은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상징하는 것으로, 죄인은 이 속옷을 입을 수 없습니다. 흰 세마포 속옷 위에는 푸른 겉옷을 입었습니다. 이 겉옷은 이은 곳이 없이 짜여져 그 아름다움을 더하였습니다. 제사장의 예복 가운데 특이한 장식은 겉옷 맨 아래에 달린 금 방울과 석류입니다. 이는 대제사장이 제물을 드린 후 이 제물을 하나님께서 열납하셨으며 죄를 용서하셨음을 확인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띠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띠를 띠어야만 모든 것이 튼튼하게 붙어 있을 수 있어서 제사장으로서의 일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머리의 관은 두건 형태를 띠었으며 대제사장의 머리에 쓰도록 했습니다. 성경에서 관은 성결과 의와 영광을 교훈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결단과 적용

1. 본문에서 대제사장의 의복 규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31-38절). 2. 아론과 그의 후손들이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는 무엇입니까?(4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