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진정한 회개

[역대상 21:15-21:30]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하나님께서 재앙을 거두실 때, 사자가 서 있었던 장소는 어디입니까?(15절) 2. 칼을 빼어 든 여호와의 사자를 마주한 다윗과 장로들은 어떻게 반응합니까?(16절, 도움말 참조) 3. 다윗의 회개에 대해 목록으로 정리한 후, 이 일에서 찾은 교훈을 서로 나누어 보십시오.(17, 24, 26절, 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4. 다윗이 타작 마당을 바치겠다는 오르난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무엇입니까?(23-25절, 메시지 참조)

내게 주는 교훈

개인의 영성은 그 사람이 죄를 짓느냐 그렇지 않으냐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되었을 때 보이는 반응에 따라 드러나게 됩니다. 진정한 회개 ㅣ 우리는 다윗이 간음과 살인이라는 최악의 범죄를 범했을 때도 참된 회개를 통해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은혜를 구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발견하게 되는 모습 역시 동일합니다. 첫째로 그는 자신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할 줄 알았습니다(17절). 하나님 앞에 변명하거나 자신을 합리화하지 않고, 그 책임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인정했습니다. 둘째로 그는 하나님께서 사자를 통해 전달하시는 회개의 절차를 분명하게 준수했습니다. 흔히 회개는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개는 마음의 문제인 동시에 표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극도로 힘든 마음이었지만, 회개를 표현하는 절차를 밟아가는 믿음과 용기가 있었습니다. 끝으로 다윗은 회개를 위해 대가를 지불할 줄 알았습니다. 정당한 대가 ㅣ 오르난이 바친 제사의 도구들과 제물들로 제사를 드려도, 외형적으로 제사 자체에 문제가 생길 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제사에 필요한 요소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24-25절). 그는 자신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의 핵심이 외형을 갖추는 것에 있지 않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호와께 오르난의 것이 아니라 ‘다윗 자신’의 것을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온전한 회개를 위해서는 분명 죄에 대해 책임을 지는 마음으로 자신의 것을 드려야 한다는 지혜가 그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종교의 핵심은 내면의 동기에서 출발합니다. 예배, 봉사, 선교 등 중요한 것은 하나님 앞에 솔직히 드러난 자신의 마음입니다.

결단과 적용

중요한 것은 여호와께 오르난의 것이 아니라 ‘다윗 자신’의 것을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온전한 회개를 위해서는 분명 죄에 대해 책임을 지는 마음으로 자신의 것을 드려야 한다는 지혜가 그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종교의 핵심은 내면의 동기에서 출발합니다. 예배, 봉사, 선교 등 중요한 것은 하나님 앞에 솔직히 드러난 자신의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