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왕의 도리

[잠언 31:1-31:15]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르무엘 왕을 얻기 위해 르무엘의 어머니는 어떻게 했습니까?(2절) 2. 르무엘의 어머니가 왕인 아들에게 금하라고 한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3-4절)

내게 주는 교훈

잠언 31장은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그 아들에게 주는 잠언집입니다(1절). 특히 1-9절은 표제와 함께 왕이 지켜야 할 기본 덕목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왕이 멀리해야 할 것 ㅣ 르무엘 왕의 어머니는 서원하여 얻은 사랑하는 아들을 훈계하기 위해 몇 가지 충고를 했습니다. 먼저 왕이 멀리해야 할 두 가지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그것은 성적인 방종과 술이었습니다. 당시 왕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많은 후궁과 첩들을 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르무엘의 어머니는 여자들을 멀리하라고 충고했습니다. 왜냐하면 성적인 방종은 신체와 영혼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왕은 또한 술을 멀리해야 합니다(4절). 술은 현실 감각을 둔화시켜 법과 공의를 잃어버리게 만듭니다(5절). 왕은 국가를 잘 통치하기 위해 먹고 마시는 것까지 절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르무엘의 어머니의 진심어린 충고는 오늘 우리들에게도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나라를 위해 먹고 마시는 것을 절제해야 합니다. 왕이 힘써야 할 것 ㅣ 르무엘 왕의 어머니는 왕이라면 나라 안에 있는 연약한 자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충고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말 못하는 사람이나 홀로 외롭게 사는 사람들의 재판권을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사회적 약자들 편에 서서 그들의 어려움들을 해결해 주는 왕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왕은 공의로워야 한다고 했습니다(9절). 왜냐하면 왕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대리자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자녀들도 공동체 내에 있는 약자들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사회의 불의를 개혁하는데 본을 보여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우리 각 개인은 하나님이 위임해 주신 삶의 영역을 통치하는 왕이다. 왕으로서 의 나의 삶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