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큐티보기
다음 큐티보기

칠칠절을 지키라

[신명기 16:9-16:17]

큐티본문보기

묵상질문

1. 맥추절(칠칠절) 기간의 시작과 끝은 언제입니까?(9-10절) 2. 초막절 절기는 무엇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습니까?(12절)

내게 주는 교훈

본문을 통해 맥추절을 육하원칙에 따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맥추절은 칠칠절이라고도 합니다. 무교절의 7주(49일)후에 지켜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나님은 ‘칠 주를 계수하라’고 하셨습니다(9절). 절기 날짜를 정확히 기억하고 49일을 손꼽아 기다리며 준비하라는 명령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무 기대함 없이 습관적으로 지키지 말라는 것입니다. 맥추절을 지키는 장소는 중앙 성소였습니다. 백성들은 각지에서 성소를 향한 순례의 길을 걸어와 그 앞에서 감사의 축제를 드렸습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라는 말에서 ‘앞에’는 ‘~에게로’라는 방향의 의미를 내포합니다(10절). 즉 순례로 시작하여 축제의 절정에 이르기까지 매순간 마음의 방향을 하나님께로만 향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맥추절은 공동체에 속한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지키는 절기입니다. 모든 세대(너와 네 자녀)가 신분을 초월해서(노비, 레위인) 함께하는 축제입니다(11절). 특히 객, 고아, 과부와 같은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감사축제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결단과 적용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