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데일리굿뉴스
언론사 고소·고발하는 이단…이유는?
조유현 (jjoyou1212@goodtv.co.kr)
2021.05.04
이단 사이비 단체가 최근 들어 언론사를 대상으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재소하거나 고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수정이나 반론보도가 이윤데요. 사실은 이를 통해 언론사를 압박하고, 내부 결속도 다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조유현 기자의 보돕니다. 

이단 사이비 단체들이 최근 기독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재소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거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GOODTV에서도 최근 한 이단 단체가 명예훼손을 이유로 재소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출석했습니다. 

이단들이 이 같은 행태를 보이는 이유는 우선 기독 언론사들이 이단 관련 기사를 쓰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섭니다. 

언중위 출석하기 전 담당 기자는 기사 진위 여부를 밝히기 위해 답변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기자 대부분 일상 업무를 하며 자료를 준비하다 보니 육체적인 피로를 호소합니다. 자칫 민사나 형사 소송으로도 번질 수 있어 심리적 부담이 커 유사한 기사를 쓰기가 꺼려진다고 입을 모읍니다.

(정윤석 기자 / 기독교포털뉴스 )
반론을 할 내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죠. 과거의 자료까지 전부 찾아서 사실 관계를 입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이것은 나만이 겪고 있는 부담이기 때문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압박감이 있었죠. 

기독 언론들에 따르면 이단 단체가 요구하는 것은 주로 ‘기사삭제’와 ‘정정보도’, 혹은 ‘반론보도’입니다. 언중위에선 대부분 ‘반론보도’를 제안합니다. 반론보도는 언론사의 실수를 인정하는 게 아니라 이단 단체의 입장을 실어주는 방식이라 많은 언론사들이 받아들이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현대종교에 따르면, 반론보도와 정정보도의 명백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단은 ‘반론보도’를 실어준 언론을 마치 허위, 왜곡 보도를 인정하고 사과문을 낸 것으로 교도들에게 홍보하며 내부 결속을 다집니다.

실제로 신천지는 한 언론사가 반론을 실어준 것을 두고 '허위.과장 보도를 인정했다'며 신천지가 운영하는 '천지일보'를 통해 선전하기도 했습니다.

(조민기 기자 / 현대종교)
반론보도를 마치 정정보도를 한 것처럼 소개할 때가 있어요. (언론사에서 우리를) 음해하기 위해 이런 기사를 작성했고, 우리는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 재판을 하고 있다. 진행 중이고 좋은 결과가 나올거다 라고 신도들에게 가르친다는 말이죠.

이단 전문가들은 언론사가 이단들이 요구하는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할 경우, 그것이 선례로 남아 이단의 실체를 드러내는 보도를 막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GOODTV NEWS 조유현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경기총 임다윗 대표회장 취임…”지역 섬김 최선”
경기총 임다윗 대표회장 취임…”지역 섬김 최선”
2021.12.06 (월)

예장합동, 차세대 교회학교 교재 출시 ‘주목’
예장합동, 차세대 교회학교 교재 출시 ‘주목’
2021.12.06 (월)

급성장한 해외교회 사례들 책으로…공통점은?
급성장한 해외교회 사례들 책으로…공통점은?
2021.12.06 (월)

미래목회포럼 정기총회…대표에 이상대 목사
미래목회포럼 정기총회…대표에 이상대 목사
2021.12.03 (금)

親이슬람 책이 국내 어린이 추천도서?…선정 논란
親이슬람 책이 국내 어린이 추천도서?…선정 논란
2021.12.03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