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1인 가구 고독사 증가…교회는 무얼해야 할까
장정훈 (jjh9508@goodtv.co.kr)
2024.04.26
[앵커]

홀로 사는 사람들이 늘며 고독사로 생을 마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사회 속 한국교회가 고독사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장정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중은 2022년 기준 34.5%까지 치솟았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져 고독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2021년 조사된 고독사 인구는 3,378명으로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황은 이렇지만 현재까지 고독사와 무연고 사망자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위험군에 대한 통계가 없는 등 사회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이런 가운데 예장통합 사회봉사부와 사회선교위원회가 고독사를 방지하고 교회의 역할을 모색했습니다.

[ 한상영 위원장 / 예장 통합 사회선교위원회 : 우리 시대가 참으로 고독사에 대한 부분을 우리가 제외시킬 수 없는 그런 현실이 되었고 우리 특별히 우리 교회들이 현장에서 직접 겪을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기도 합니다. ]

교회의 역할을 고민하고자 포럼에 특별히 초청된 특수청소업체 에버그린 김현섭 대표는 대부분의 현장에서 고립되거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흔적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혼이나 사업 실패 등으로 인해 내몰린 중년과 도박과 투자 실패 등으로 은둔하는 청년들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대표는 고독사 방지 대책으로 이들이 처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교회에서 작은 일을 제공하는 등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 김현섭 대표 / 특수청소 업체 에버그린 :
간단한 일자리라도 예를 들어서 교회에서 한 2시간만 일하더라도 청소나 아니면 쓰레기 분리수거 아니면 식사 준비 간단한 일이라도 어쨌든 경제적 자립이 되면 그분들이 집에만 있는 분들이 나오셔서 교류하고 활력을 얻고 그다음에 더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지역 교회가 지자체와 협력해 반경 1km의 고독사 위험군 발굴에도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개인화되는 사회 속 마지막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 장헌일 원장 /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 무조건 우리 교회가 문을 열고 단절되어 있는 곳에 찾아가서 사랑의 쓰리 노크를 누르는 거예요. 두드리는 거예요. ]

오픈도어 박민선 이사장은 교회가 서로 간의 신뢰가 무너진 사회를 품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 박민선 이사장 / (사) 오픈도어 : 결국은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서로를 돌볼 수 있는 커뮤니티 공동체를 교회에서부터 제공을 해줘야 그를 통해서 마음을 열고... ]

경제적 어려움이 고독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이들을 돌볼 교회와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GOODTV NEWS 장정훈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미래의 예술가’ 초청해 무료 음악회 진행
‘미래의 예술가’ 초청해 무료 음악회 진행
2024.05.02 (목)

“장애가 있어도 소중해요”…어린이날 ‘낙태 방지’ 외친다
“장애가 있어도 소중해요”…어린이날 ‘낙태 방지’ 외친다
2024.05.02 (목)

전세계 선교사 650여명 모인다
전세계 선교사 650여명 모인다
2024.05.03 (금)

CBMC, 복음 통일 이루는 ‘DMZ 순례길’ 추진
CBMC, 복음 통일 이루는 ‘DMZ 순례길’ 추진
2024.05.03 (금)

한교협 인권운동 50년 “아시아 네트워크 가동”
한교협 인권운동 50년 “아시아 네트워크 가동”
2024.05.03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