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설교
뉴스
카테고리
프로그램 설교
뉴스 QT
시청안내 광고문의
미디어선교후원
글로벌선교방송단
편성표
공지사항
GOODTV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다번역성경찬송
녹톡
어려운 목회환경에 폭우 피해까지…제보 이어져
오현근 (ohdaebak@goodtv.co.kr)
2022.08.16
[앵커]

침수 피해는 GOODTV 글로벌선교방송단 회원 교회도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특히나 어렵게 사역중인 목회자들이 큰 피해를 입어 복구에도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GOODTV는 재난을 당한 교회와 목회자, 성도들을 위한 ‘천사지원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교회가 어려운 상황에 놓였거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GOODTV로 제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피해현장을 오현근 기자가 이어서 취재했습니다.

[기자]

폭우로 천장이 무너져 내리고, 예배당이 물에 잠겼었다는 걸 표시하는 강대상이 피해당시의 어려웠던 상황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교회 성도가 모두 떠나고 목사 홀로 남겨진 교회는 침수된 예배당을 복구할 엄두조차 나지 않습니다. 선풍기와 제습기를 24시간 켜놓는 게 복구의 전붑니다. 홀로 교회를 지키는 이경석 목사는 암투병도 하고 있어 이 상황이 절망적이기만 합니다. 폭우가 내린 지 수일이 지났지만 아직도 고여있는 물에 젖지 않도록 집기와 도구들을 강대상과 식탁 위에 올려놨습니다.

[ 이경석 목사 / 순복음성민교회 : 계속 이렇죠 뭐 비만 오면. 그러니까 저도 지쳐서 몸도 좋지 않고, 암수술도 받고 그래서… 여기서 한 5~6년 있었으니까 여기서는 대책이 안서더라고. 정말 어렵게 생활해요. 정부에서 돈이 조금 나오고… 이렇게 어려워도 어디다 얘기할 데가 없더라고… ]

이번 폭우 피해는 주로 지하에 위치한 교회에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인천에 위치한 한 교회는 교회가 2층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 피해를 겪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건물 옥상과 벽을 뚫고 빗물이 들이 닥쳤기 때문입니다. 김경준 목사에 따르면 외국인인 건물주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못 살겠으면 떠나라는 안하무인식의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 김경준 목사 / 예수구원교회 : 여기 물이 차고 벽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 건 생전 처음 봤습니다. (빗물이) 벽에서 뿜어져 나오니까 제가 어떻게 감당할 수가 없더라고요. 버릴만한 건 다 버리고 남은 것만이라도 정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인천의 또 다른 교회. 이 교회는 옥상에서 타고 흘러내린 비가 금방이라도 쏟아질 것처럼 천장에 가득 차있는 상황입니다. 이 여파로 천장에 설치된 형광등이 모두 떨어져 버렸습니다. 당시 설교 준비중이었던 한상수 목사는 쏟아지는 비도 비였지만 온 집안을 타고 들어온 빗물로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교회가 운영하는 청소년문화센터와 교육관 모두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고 심지어 천장 일부가 뜯어져 내린 곳도 있습니다.

[ 한상수 목사 / 인천영광교회 : 비로 천장이 무너졌어요. 처음 형광등에서부터 물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형광등이 뚝 떨어지고 이 천장이 무너지면서 어떻게 해야될 지 모르는 상황인데요. (교회는) 재정적으로도 어려움이 있죠. 교인들도 많이 떠나고 그런 상황이어서… ]

교회 바닥 밑으로 웅덩이가 생긴 교회도 있습니다. 예배당과 목양실이 있는 작은 지하교회는 물이 차오른 장판과 타일까지 다 드러내는 공사를 하고 나서야 침수된 물이 서서히 빠지게 됐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교회 살림에 침수피해까지 겪으니 목회자 입장에선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GOODTV는 화재나 수해 등 재난피해를 입은 어려운 교회들을 돕기 위한 천사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방송 기도프로그램 ‘달리다굼’을 통해서도 사연 접수가 가능합니다. 사연을 접한 시청자들은 프로젝트를 통해서 성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윤병희 목사 / 참빛교회(16일 생방송 ‘달리다굼’ 출연) : 교회로 들어왔더니 바닥이 흥건한 거예요. 제가 여기 10년 있었는데 이런 상황이 처음이예요. GOODTV가 관심을 가져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

주변에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교회가 있거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교회 관계자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GOODTV NEWS 오현근입니다.
후원배너 미디어 방송선교 헌금하기 >
추천뉴스
M브릿지 2기 새 출발…“교회 생태계 살리자”
M브릿지 2기 새 출발…“교회 생태계 살리자”
2022.10.03 (월)

코로나 팬데믹 시대…직장선교 필요성 강조
코로나 팬데믹 시대…직장선교 필요성 강조
2022.10.03 (월)

예장 웨신 김헌수 총회장 연임…“하나됨 힘써야”
예장 웨신 김헌수 총회장 연임…“하나됨 힘써야”
2022.10.03 (월)

돌아온 연탄 나눔…백사마을에 4500장 전달
돌아온 연탄 나눔…백사마을에 4500장 전달
2022.10.03 (월)

“웨슬리언 정신으로 군선교 현장에 부흥 이룬다”
“웨슬리언 정신으로 군선교 현장에 부흥 이룬다”
2022.09.30 (금)